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정보> 여자 방광염증상, 방치하지 말고 7가지 생활습관으로 개선!

by Healthy Sunny 2023.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한 시간투자 [1분건강] 써니입니다. 오늘은 방광염에 대해 알아볼까요?

 

여성들이라면 한번쯤 경험해봤을 방광염! 필자도 여러번 경험한 질환입니다. 한번 겪으면 정신이 아득할 정도로 참기힘든 고통이 수반되는데요. 방광염증상의 여러형태와 평소 방광염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포털에 검색하면 방광염 연관검색어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관련 고민과 질문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한 방광염 증상 3가지 

 

방광염은 기분나쁘고 아픈 통증을 수반하기 때문에 겪으면 딱 느낌이 옵니다...

만성방광염으로 번지면 극심한 통증과 빈뇨감때문에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데요.

그만큼 증상이 세고 확실하기 때문에 아래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1. 하복부와 골반부에서 나타나는 통증, 불편함

(가벼운 불쾌감부터 시작해서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방광에 심한 통증이 있다.

 

2. 자주 소변을 보고싶은 느낌

(방광염증상은 방광이 가득차지 않았는데 계속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든다. 자주 소변을 보게되나 찔끔찔끔 아주 소량의 소변만 나오기도 한다.)

 

3. 소변을 볼때 불쾌감, 통증

(방광염은 소변을 볼 때 불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든다. 소변본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아주 급히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탁한 소변, 냄새가 심한 소변, 피가 섞인 소변을 볼 경우 방광염을 꼭!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염은 한번 걸리면 계속 걸린다는 질문이 많고 혈뇨, 잔뇨감이 흔한 증상입니다.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 방광염의 원인 5가지 

 

1. 세균이 감염된 경우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대장균, 기타 세균이 요도를 따라 방광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2. 자극된 방광

방광을 자극하는 운동 혹은 활동, 세정제나 바디워시 등으로 생식기를 자극해서 씻을 경우 내막에 자극을 주어 방광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여성들은 생리, 임신, 갱년기 등을 겪으면서 호르몬 변화가 있을 수 있고 이로인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건조한 방광

고령화나 약물복용 등으로 방광 내막이 건조해지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5. 건강문제로 인한 요인 

비만, 당요병,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건강 문제의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예방하는 생활습관 7가지 

 

한번 겪으면 정신이 번쩍 들기 때문에 주의할 수 밖에 없게되는 질환인 방광염!

 

자주 방광염에 걸릴 경우 만성방광염으로 번질 수 있어, 평소 꾸준한 관리와 재발방지를 해야 합니다. 한번 걸린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정보를 더욱 눈여겨 보심이 좋습니다.

 

상식적인 수준의 생활습관 방법 7가지 이지만, 질병을 예방하는 구체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너무 심할 경우에는 당연히 산부인과, 혹은 비뇨기과에 방문해서 소독과 먹는약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매일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소변을 자주 놓게 되어 방광을 비우게 되고 세균이 방광에 머무를 시간을 줄이게 됩니다. 

 

2. 속옷을 여유있게 입는다.

별것 아니지만 별거이기도 합니다. 너무 딱 붙는 속옷은 방광과 생식기의 통풍을 막아 방광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편안하면서도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는게 좋습니다.

 

3. 화장실을 자주간다. 

방광이 가득차서 급한 상태로 자꾸 배뇨를 하면 방광 벽면이 자극된다고 합니다. 자극된 벽면은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주 화장실에 가고 방광을 자주 비우는게 좋습니다. 

 

4.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다. 

위생관리는 방광염 예방의 필수 요소입니다. 소변을 본 후에는 깨끗한 화장지로 톡톡 닦아주세요. 너무 강한 세정제로 생식기를 자극하면서 닦는건 좋지 않습니다. 

 

5.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를 비롯한 성인병 등)이나 비만과 같은 건강문제는 방광염 발생율을 높이기도 합니다. 

 

6. 운동 자주하기

루틴한 운동은 체중을 조절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그러나 하복부에 너무 많은 힘이 가해지거나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힘들고 강도높은 운동은 오히려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본인 체력에 맞는 유산소, 근력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성생활 후 깨끗한 관리

이게 사실 제일 핵심입니다.여성은 남성대비 요도길이가 짧아 방광염 발병율이 더 높은데요. 관계 후 깨끗하게 씻고 꼭 소변을 보세요. 성생활로부터 온 세균을 배출하고 방광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흔한 여성질환 중 하나인 방광염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위의 질환과 관련해 추가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